직장인이 글을쓰면 좋은 이유?
많은사람들이 글쓰기는 작가들만 하는 영역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글쓰는 것은 작가들만의 영역은 아닙니다. 직장인은 회사에서 보고서작성, 회의록, 이메일, 기획안, 까지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다양한 글을 쓰면서 살아갑니다. 그리고 이 가운데 글쓰기는 대단히 어려워 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어떻게 글을 써야 하는지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매일의 바쁜 일상 가운데 글을 쓴다는 것은 늘 다음상황으로 미루는 습관을 갖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하루에 10분 정도 만이라도 짧게 쓰는 습관을 들이면 업무에 대한 효율이나 사고력이 올라가고 상대방과 커뮤니케이션까지 눈에띄게 향상된다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글쓰는 훈련이 좋은 이유?
글을 쓰면 우선 말보다 앞서 생각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상대방에 대한 말 실수를 줄일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실수가 적어지므로 자신감이 생겨나게 됩니다. 또한 회사에서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기획안을 쓸 때 빠른 작업속도를 가질 수 있으며 감정정리, 멘탈 회복에도 많은 도움을 가질 수 있습니다.
현대인을 위한 실질적인 글쓰기 훈련
글을 길게 쓴다는 건 시간이 오래 걸릴 뿐 만 아니라 본인에게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글을 쓰는 직장인들에겐 짧은 글을 계속해서 쓰는것이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길게 쓰는 것이 아닌 짧게 쓰는 것 이것이 즉 핵심적이라 할 수 있고 매일 쓰는 훈련이 곧 습관으로 변해가며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처음 글을 쓰는 사람들은 어떻게 어디서부터 글을 써야 할지 부담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 좋은 방법은 글의 주제를 정하는 연습을 해 보는 것입니다. 예을들어 오늘 나에게 제일 중요한 일정은 무엇인가?, 내가 오늘 느낀 감정상태는 무엇인가?, 내가 자주 실수하는 내용는 어떤 것인가?,등 이러한 주제를 생각해보고 한 문장으로 추려내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이런 방법은 처음엔 조금 힘들고 어색할 수 있지만 곧 자연스러운 단락을 만들 수 있고 괜찮은 글이 될 수 있습니다.
매일 글쓰는 습관 들이기
바쁘게 살아가는 직장인들도 충분히 실천할 수 있는 하루 15분 정도의 루틴을 제안해 드리겠습니다. 다음 사항을 확인해 보십시요
- 아침에 출근 전 오늘하루에 대한 나의 다짐 생각한줄
- 점심시간 후 오늘 나에게 가장 인상깊었던 오전순간은 어떤 것이었는가 생각한줄
- 퇴근후 오늘 하루를 살면서 짧은 생각한줄
- 취침전 내일 하루를 살아갈 다짐 한줄
이렇듯 다양한 주제를 매일 꾸준히 생각하고 연습하며 써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생각 한줄은 어디에 써도 상관없습니다. 종이, 핸드폰, 블로그, 등 쓸수있는 도구는 무엇이든 활용하십시요
사람은 주로 감정, 인식, 관계, 성장, 에 대한 이야기로 살아갑니다. 따라서 이러한 이야기가운데 주제를 정하는 것은 짧은 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내가 오늘 화났던 순간, 업무 중 깨달은 것, 10년 후 나에게 한마디, 내가 가장 힘들고 어려운 일, 같은 주제를 떠올려 보십시요 짧은 글은 10분도 안되어 쓸 수 있습니다.
글쓰기 훈련법
관찰
매일 일상의 작은 순간에 귀를 귀울여 보십시요 아침메뉴, 점심메뉴, 상대방의 표정, 말투, 회사업무, 등 글을 쓸 주제는 늘 우리 주변에 널려 있씁니다. 따라서 관찰은 생각을 만들고 글의 주제를 만들기 좋은 시작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문장쓰기
좋아하는 책이나 신문기사 또는 동료들이 쓴 글을 통하여 마음에 와 닿는 내용이 있다면 그 문장을 따라서 비슷하게 써 보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이렇게 이런 단어를 조합할 수 있구나 라는 것을 배울 수 있으며 글을 수월하게 써 내려갈 수 있습니다.
짧은 문장이라도 하루에 꼭 작성
오늘 나의 모습은 어땠는가? 나에게 의미있는 하루 였는가? 내일은 어떤 삶을 살 것인가? 짧은 문장이라도 이렇게 정리하면 자기 표현의 훈련법이 될 수 있고 글쓰는 훈련이 될 수 있습니다.
감정을 표현하여 글을 쓰기
상대방이 공감되는 글을 쓰기 위해서는 감정을 넣어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친구와의 관계까 힘들었다, 상사와의 관계는 어땠는가? 고객을 만나러 가는 도중 날씨가 너무 더워서 힘든점, 등 구체어를 넣은 글쓰기는 상대방이 공감할 수 있는 멋진 글이 될 수 있습니다.
글을 통해 표현하기
내가 평상 시 자주 쓰는 문장을 기억해 보세요 그리고 자신의 말투를 기억해 보세요 나만의 어휘는 개성을 갖춘 글을 쓸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글쓰기는 작은 변화의 시작점
글을 쓰기 시작한다면 작은 변화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점점 거친말투가 부드러워지고 감정조절을 잘 할 수 있으며 자신의 내면 상태를 자주 들여다보게 됩니다. 이렇듯 글쓰기는 나를 표현하는 것이며 치유하는 행위입니다.
글을 쓴다고 해서 완벽한 글을 쓰라는것이 아닙니다. 작가들 처럼 긴글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우선 짧은 글을 쓰기 시작하면서 나를 위한 글을 쓰는 것 부터 시작해 보세요 내용이 조금 이상해도 되고 굉장히 짧아도 됩니다. 중요한 건 매일 습관을 들여서 자주 글을 쓰는 것입니다.